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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포터의 경쟁력 모델 적용에 필요한 7가지 핵심 단계

by 정보사냥꾼 김프로 2024. 1. 10.

포터의 경쟁력 모델 개념 확립하기

오늘날의 역동적인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산업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요소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려는 기업은 이러한 요소들을 이해해야합니다. 1979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마이클 E. 포터 교수가 개념화한 포터의 경쟁력 모델은 산업 구조를 검토하고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시대를 초월한 틀입니다.

산업 경쟁의 다섯 가지 결정 요소

포터의 모델은 산업의 기본적인 수익 가능성을 결정하는 다섯 가지 요소를 확인합니다:

  1. 기존 경쟁사 간의 경쟁 강도
  2. 새로운 참여자로부터의 잠재적 위협
  3. 대체 제품이나 서비스의 위험
  4. 공급자의 협상력
  5. 구매자의 협상력

이들 요소를 살펴보며 전략적 인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존 경쟁사 간의 경쟁 강도 다루기

산업 내에서의 경쟁이 치열하게 되면, 공격적인 가격 전략, 광고 전쟁, 제품 혁신, 고객 서비스 향상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독특한 제품을 제공하거나,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거나, 특정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등의 방법으로 경쟁사를 앞설 수 있습니다.

  1. 새로운 참여자로부터의 잠재적 위협 다루기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들로부터의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진입 장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허 획득, 규모의 경제적 이익 달성, 강력한 브랜드 아이디티 시안, 고객 충성도 증대 등의 전략이 새로운 경쟁자에 대한 방어막이 될 수 있습니다.

  1. 대체 제품이나 서비스의 위험 줄이기

기업들은 고객들이 대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계속해서 혁신하고 제품을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트렌드를 따르고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유지하는 것이 이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1. 공급자와의 협상을 통한 균형 유지

영향력 있는 공급자에 대한 의존은 전략적 자유를 제한하고 협상 유연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급망을 구축하거나, 수직 통합을 실시하거나, 공급자 교체의 용이성 등을 통해 기업들은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 구매자 힘을 이용해 상호 유익한 관계 구축하기

기업들은 또한 구매자와의 관계를 관리해야 합니다. 제품 차별화, 스위칭 비용 창출, 강력한 관계 유지 등의 기법으로 구매자의 힘을 제한하고 지속적인 수익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Porter's Competitive Forces Model

또한, 기업들은 이 다섯 가지 요소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산업 내에서 위치를 강화하기 위한 첨단 전략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전략입니다:

A. 전략적 동맹과 협력

전략적 동맹을 맺음으로써 기업들은 자원을 공유하고, 리스크를 분산하고, 새로운 기술이나 시장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협력적 접근 방식은 새로운 참여자에 대한 장벽을 만들고, 경쟁사에 대한 위치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B. 혁신과 기술 발전을 촉진하기

연구와 개발에 투자함으로써, 혁신적인 제품이나 과정이 산업 표준을 재정립하고, 잠재적인 새로운 참여자에 대한 진입 장벽을 높일 수 있습니다.

C. 새로운 시장 진출하기

새로운 지역이나 인구학적 시장으로의 확장은 성장의 길을 마련하고, 기존 시장 내에서의 경쟁 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D.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에 집중하기

충성도 프로그램을 도입함으로써, 기업들은 구매자의 스위칭 비용을 높이고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 인식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포터의 모델을 특정 산업에 적용하기

포터의 다섯 가지 요소는 각기 다른 산업에 다르게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기술 산업은 혁신과 지적 재산을 진입 장벽으로 강조할 수 있고, 소매 업종은 규모와 고객 경험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 포터의 경쟁력 모델 적용 성공 사례

여러 기관들이 포터의 모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신들의 전략을 정립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술 거인은 독점적인 시장 위치와 방대한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참여자를 억제하고, 패션 판매업체는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충성도에 집중해 대체 제품으로부터의 경쟁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결론: 포터의 경쟁력 모델의 영속적인 중요성

창조 이후의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포터의 경쟁력 모델은 여전히 경쟁 메커니즘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경쟁 우위를 얻기 위한 전략을 제공합니다. 다섯가지 요소를 세심하게 분석하고 대응함으로써 기업들은 (모델을 통해) 자신들의 산업 환경을 더욱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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